미리 알고 대응하면 좋은 단기과열예고종목과 단기과열종목 1초만에 확인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힘들게 계산하지 않아도 키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나만의 꿀팁 공유해드립니다.
목차
1. 단기과열완화제도 - 단기과열종목 이란?
2. 단기과열 지정요건
3. 지정내용
3-1. 단기과열종목 거래방법
3-2. 단기과열종목 매매방식
4. 단기과열 해제 및 연장기준
4-1. 단기과열 해제기준
4-2. 단기과열 연장기준
5. 키움에서 단기과열, 단기과열예고 종목 1초 만에 확인하는 방법
1. 단기과열완화제도 - 단기과열종목 이란?
거래소에서는 단기적으로 이상 급등 혹은 이상과열 현상이 지속되는 종목의 과도한 추종매매 혹은 불공정거래를 예방하기 위해 단기과열완화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과열 해소 대상으로 지정된 주식종목을 단기과열종목이라고 부릅니다.
※ 기업의 펀더멘털을 반영하며(EX. 실적 개선 등) 안정적 주가상승 및 일정한 거래량의 종목에 대해서는 단기과열 완화장치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2. 단기과열 지정요건
단기과열 지정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3. 지정내용
3-1. 단기과열종목 거래방법
단기과열 종목으로 지정되면 3거래일 간의 정규시장 접속 매매 방식이 30분 단위의 단일가 매매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 시간외단일가매매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30분으로 변경
3-2. 단기과열종목 매매방식 - 30분 단위 단일가 매매
단일가매매는 주문을 즉시 체결하는 대신, 30분 동안 주문을 모아 최대한 많은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는 균형가격으로 한 번에 체결하는 방식으로, 현재 시장 가격, 종가등을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단기과열 완화장치가 발동되면 정규시장 (09:00~15:30) 동안 총 14번의 거래가 체결됩니다.
4. 단기과열 해제 및 연장기준
4-1. 단기과열 해제기준
3거래일의 지정기간이 경과되면 익일부터 자동해제 됩니다.
4-2. 단기과열 연장기준
1. 지정예고의 ①~③요건에 모두 해당되어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된 종목일 경우
지정 종료일 종가가 지정일 전일 종가 대비 20%이상 상승한 경우에는 해제일이 3매매거래일간 연장됩니다. (1회)
2. 지정예고의 ④요건에 해당되어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된 종목의 경우
지정종료일의 종가를 기준으로 여전히 ④요건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3 거래일 간 지정요건을 연장하게 됩니다.
이 경우, 이후에도 지정종료일에 ④요건에 계속 해당된다면 지정 연장이 반복됩니다.
5. 키움에서 단기과열, 단기과열예고 종목 1초 만에 확인하는 방법
주식 매매를 하다 보면 단기과열종목인지 계산하기는 귀찮고 누가 알려줬으면 하고 생각하신 분 많으실 것 같습니다.
키움에서는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0130 관심종목입니다.
0130 관심종목에서 > 특이종목을 클릭하면 아래 빨간네모와 같이 나오는데, 여기서 단기과열종목과 단기과열예고 종목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우선주는 제외하고 나머지 종목만 체크해서 봅니다.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된 종목 리스트를 한번에 확인 가능하여, 단기과열 지정 후 차트가 어떻게 움직였는지, 시황에 따라 해제일을 계산해 보면서 진입여부를 고려할 수 있어서 매매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이종목에는 투자경고종목, 투자주의종목, 투자주의환기종목 등 주의해야 하는 종목들을 한 번에 체크할 수 있으니 매매를 하실 때 유용하게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매매하다 보면 한번쯤 꼭 만나게 되는 단기과열종목에 대해서 알아보고 단기과열종목의 리스트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살펴보았습니다. 관심종목 프로그램은 키움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사용하지만 정리 외의 기능은 아는 분들이 별로 없는 것 같아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키움에서 알아두면 좋은 프로그램 정리로 또 찾아오겠습니다!
'주식 - 세팅의 모든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움 매수 매도타점 차트 표시 방법, 실현손익 확인방법 - 매매복기 feat. 매매타점 키움증권, 영웅문 (0) | 2023.10.16 |
---|---|
키움 모바일 매수타점 표시 방법 - 1초 완성 차트세팅 (MTS 매수타점) feat. 키움증권, 영웅문 (0) | 2023.10.12 |
증권사 선정 꿀팁 -생애첫주식투자 feat.키움증권 (0) | 2023.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