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시작하기 전에 아래 글은 극히 주관적인 개인 의견을 담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2019년 첫 주식의 세계로 입문하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바로 내 주거래 증권계좌를 오픈하는 것이었습니다. 어떤 증권사를 선택할지 무슨 기준으로 선택할지 무지한 상황에서 거래수수료 혜택을 주는 증권사에 마구잡이로 가입을 했었습니다.
지금 매우 후회하고 있는 이 선택을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여러분들은 피해가실 수 있도록 간단하게 정리해 드립니다.
목차
1. 증권사 선정기준
2. 실력을 쌓은 다음 증권사는? - HTS 사용자
3. MTS사용자는?
1. 증권사 선정 기준
Q. 수수료 무료가 제일 아닌가요?
억대로 매매하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대부분 소액으로 시작하는 초보에게는 의미 있을 정도로 절약되지는 않는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대부분의 수수료 이벤트는 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수수료 무료이벤트를 따라가다 보면 아직 수익금이 적을 때 무료 이벤트를 기간을 소진하고 투자금액이 크게 늘 때는 다시 수수료가 높아지게 됩니다.
지금 제 케이스인데요, 어느 증권사가 좋은지 몰라서 마구잡이로 이벤트 하는 증권사는 다 가입을 했는데 이미 상당수가 수수료 혜택 기간이 지났습니다. 앞으로 매매 금액이 커지게 되었을 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증권사가 사실상 없다고 봐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 경우가 가장 나쁜 케이스라고 할 수 있겠지요?
Q. 지금 수수료 평생 무료 이벤트 기간인데요?
그렇다면 이 글을 읽기를 중단하고 달려가서 가입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수수료 평생 무료 이벤트는 잘 진행을 하지 않으니 진행할 때 가입조건이 되신다면 언제든지 가입해 두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하지만 가입한다고 해서 초보일 때부터 이용하는 것은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증권사로 시작하나요?
Q. 차트상 매매내역 확인이 가능한 증권사인지 확인하셨나요?
일단 초보, 적어도 1~2년 동안 증권사에서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은 매매복기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단타의 경우에는 더욱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매수의 습관이 형성되는 초창기에 저 같은 경우에는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한 증권사에서 매매를 했습니다. 초기 1년 정도는 공부를 바탕으로 안정적으로 매수 금액을 늘려가는 매매를 했다면 그 이후 6개월은 지금까지의 수익을 믿고 공격적인 매매를 해보겠다며 사실상 추격매수를 하게 되면서 매매습관이 꼬이게 되었습니다.
이전의 매매로 돌아가고 싶지만 이미 잘못된 습관이 몸에 베였고, 이전에는 수익이 왜 잘났었는지 복기를 해보고 싶었지만 해당증권사에서는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매매는 내가 생각하는 매매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매수타점, 매도타점은 없다라고 흔히 이야기는 하지만 내가 수익을 잘 내고 있다면, 혹은 계속 손실이라면 내가 어떤 스타일의 매매를 하는지 가장 객관적인 지표로 살펴볼 수 있는 것이 내 매수, 매도 타점을 보는 것입니다. 이 지표가 있어야만 내 매매법을 만들어가며 수익을 계속 늘려갈 수 있습니다.
주식을 전혀 해보지 않았다면?
자본금이 적다면?
키움증권입니다.
Q. 키움증권은 매매타점 확인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아래 표처럼 내 매수, 매도 타점을 볼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은 개인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으나 수수료 이벤트를 하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언제 가입해도 비슷한 조건이라는 것입니다. 일단 매매금액이 적을 때는 제공하는 시스템이 좋고 내 매매의 타점을 볼 수 있는 증권사를 선택해서 매매를 하고, 향후 안정적인 수익이 날 때 이벤트를 하는 증권사에 가입해서 수수료 혜택을 길게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 키움증권도 수수료 할인, 면제 이벤트는 아니지만 다른 종류의 이벤트는 종종 진행하니 (ex. 주식 최대 15종목 몽땅 드림 이벤트 등) 해당되신다면 혜택은 꼭 챙기면서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2. 실력을 쌓은 다음 증권사는? - HTS사용자
실력이 쌓은 후부터는 수수료 이벤트를 하는 증권사를 찾아 가입하시면 됩니다.
Q. 이미 키움에 제 설정이 다 되어있는데 어떻게 하나요?
HTS를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키움증권 영웅문을 계속 켜서 사용하시고 그다음 수수료 혜택을 주는 증권사의 매수 매도창만 따로 띄워놓고 매매하시면 됩니다. 내 설정은 키움을 통해서 그대로 보면서 매매만 타 증권의 창을 띄워서 쓰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이후 포스팅에서 다뤄보겠습니다.)
키움을 계속 이용한다면 매매 금액이 늘어날 경우 수수료 네고가 가능하고, VIP되면 추가 혜택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노려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3. MTS 사용자는?
저는 MTS 매매는 잘하지 않고 이미 매수가 되어있는 상태에서 외부에서 확인하는 용도로만 쓰고 있습니다.
Q. 키움의 MTS도 좋은가요?
키움의 장점이라면 내 HTS설정을 MTS로 끌어 올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 화면과 유사한 차트 환경을 MTS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최근에 생긴 가장 마음에 드는 설정은 바로 MTS에 내 매입가를 설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작은 창 안에서 매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차트만 봐도 내가 수익인지 아닌지를 빠르게 알 수 있는 것은 굉장한 이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참고) 초보를 위한 용어설명 - HTS, MTS란?
HTS - HOME TRADING SYSTEM의 머리글자를 따서 HTS 또는 홈트레이딩이라고 합니다.
MTS - MOBILE TRADING SYSTEM의 머리글자를 따서 MTS 또는 모바일트레이딩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증권사 선정 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HTS 세팅과 MTS세팅, 그리고 매매에 유용한 프로그램과 설정에 대해서도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키움을 다운받고 HTS, MTS에 매수타점 설정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주식 - 세팅의 모든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움 단기과열종목 1초만에 확인하는 방법 - 단기과열종목 지정요건 (FEAT. 단기과열, 단기과열예고종목) (0) | 2023.10.17 |
---|---|
키움 매수 매도타점 차트 표시 방법, 실현손익 확인방법 - 매매복기 feat. 매매타점 키움증권, 영웅문 (0) | 2023.10.16 |
키움 모바일 매수타점 표시 방법 - 1초 완성 차트세팅 (MTS 매수타점) feat. 키움증권, 영웅문 (0) | 2023.10.12 |